명학자동차운전학원에서 한 번에 기능시험에 합격한 나!
내가 보기 전 찾아봤던 내용들부터 내용, 코스, 꿀팁까지 함께 알아보자.
운전면허 취득 Flow
운전학원 등록 → 시청각교육 3시간 → 필기시험 → 기능교육 4시간(2h/2회) → 기능시험 → 도로주행교육 6시간(2h/3회) → 도로주행시험 → 운전면허발급
1. 기능교육
첫 교육 : 한시간동안은 설명 듣고, 지시에 따라 작동하며 배우는 느낌 - 이때 거의 파악하고 이해가 된다!
두 번째 교육: 시험 화면을 켜놓고 2시간동안 무한 반복!
- 목적: 자동차의 기본 조작 방법과 주행 감각을 익히는 교육
- 교육내용:
- 자동차 기본 구조 및 조작법 (핸들, 브레이크, 가속페달, 기어 조작 등)
- 차량 출발 및 정지
- 직선주행, 차선 변경, 간단한 장애물 통과 연습
- 교육시간: 총 4시간 (의무교육)
- 교육장소: 지정된 운전전문학원.
필기시험에 합격하면, 기능교육을 2시간씩 2번 잡아야 한다!
(아, 물론 일반적인 운전학원 수강생 기준이다.)
나는 운전을 배우며 처음 알았는데,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기만 해도 차가 간다는 사실을..
기능교육까지는 엑셀을 거의 밟을일이 없다. 가속 구간을 제외하면!
기능교육에서는 차를 운전하며 차선을 지키거나 커브를 도는 감각, 핸들을 꺾는 정도, 자동차 내부의 여러 구성요소들의 사용법 등을 익히는 것을 배운다고 보면 된다.
2. 기능시험
1번 응시, 합격!
- 시험내용:
1. 기어변속
2. 전조등 조작
3. 방향지시등 조작
4. 유리 창닦이기(와이퍼)조작
5. 신호 교차로
6. 직각주차
7. 방향지시등 작동
8. 시동 상태 유지
9. 전체 지정 시간(지정 속도 유지) 준수 - 합격기준: 컴퓨터 채점기에 의하여 감점방식으로 채점
- 1종대형 및 1,2종 보통 : 80점 이상
- 1종특수, 2종소형, 원동기 : 90점 이상 - 주의사항:
- 감점 요인: 시동 꺼짐, 차선 이탈, 지시 불이행 등
- 실격 요인: 시험 내내 안전벨트 미착용, 중대한 실수(예: 심각한 차선 이탈)
내가 시험을 보았던 명학운전학원의 기준은 위와 같았다!
특히 내가 해보고 가장 헷갈리는 부분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헷갈리는 부분 | 전조등, 상향등 끌 때 절대 위, 아래로 조작하지 말기 | T자 주차 코스에서 선 밟음 감점 | 출발할때 좌측, 도착할때 우측 깜빡이 | 커브 돌 때 중앙선 침범하지 말기 |
꿀팁 | 앞뒤로 밀고 당기자! 위아래 조작하면 깜빡이 켜진다. |
선생님들이 알려주시는 꿀팁 잘 숙지하자! 1번당 10점 감점이다. |
이건 시험의 시작과 끝을 알리는 신호와 같으니 잊지 말기! | 차선을 보고 적당히 틀지 않으면 중앙통제실 재량으로 감점당할수 있다! |
물론 선생님들이 잘 가르쳐 주시니 걱정 말자.
혹시 학원이 같은 사람들을 위해 아래에 명학운전학원 기능시험 표를 첨부한다.
나는 90점으로 1회에 합격하였다!
연습때에는 80점, 90점, 100점을 왔다갔다 했지만, 이정도면 꽤 잘했다 볼 수 있겠지!
내가 감점당한 항목은 T자 주차 코스로, 차량 바퀴가 검지선에 접촉했다.
후진을 하여 주차완료 후, 다시 나오는 길..
연습때도 그랬지만 실전에서도 실선을 1회 아슬아슬하게 밟았다.
실선 바로 바깥쪽에 센서가 있어 살짝 밟으면 방송을 통해
"00번 차량, ~ 위반으로 10점 감점입니다."
하는 안내가 나온다!
당황스럽지만, 그래도 끝까지 차분하게 한다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
당신도 한 번에 합격하기를 진심으로 응원하며,
오늘의 글은 여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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